“도로 위 극혐 운전자 1위” 연말연시에 더욱 심각해진다 > 자유게시판

본문 바로가기

자유게시판

[뉴스] “도로 위 극혐 운전자 1위” 연말연시에 더욱 심각해진다

2024-12-11 00:13 30 0 0 0

본문

음주운전, 도로 위 가장 큰 위협
AXA손보 조사, 처벌 강화 요구 높아
연말연시 집중 단속으로 교통안전 강화

음주운전, 도로교통을 위협하는 1위 운전 습관으로 꼽혀

연말연시-음주운전-단속강화-악사운전자 교통안전 의식 조사 – 출처 : AXA손해보험

AXA손해보험이 발표한 ‘2024 운전자 교통 안전 의식 조사’ 결과에 따르면 음주운전이 도로교통에서 가장 위험한 운전 습관 1위로 선정되었다.

조사에 응답한 운전자 94.9%가 음주운전의 심각성을 지적하며 이를 도로 위 가장 큰 위협으로 꼽았다.

특히 음주운전이 교통사고 위험을 두 배 이상 증가 시킨다고 답한 응답자는 71.9%로, 이는 2016년 조사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.

응답자의 57.9%는 음주운전 사고를 줄이기 위해 처벌 수위를 강화해야 한다고 답했다.

음주운전 재범 방지 장치 도입… 실효성에 기대감

연말연시-음주운전-단속강화-악사경찰차 예시 – 출처 : 모빌리티인사이트

지난 10월부터 음주운전 재범 차량에 시동 잠금장치를 의무화한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시행되었다.

AXA손보의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90%가 이 장치가 교통안전을 개선할 것이라고 답해 기술적 대안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.

한편 음주운전 차량 동승자를 처벌하는 법안 발의와 함께 음주운전 동승 경험에 대한 조사도 이루어졌다.

응답자의 93.1%는 동승한 적이 없다고 답했으나 음주운전을 자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56.3%에 달해 음주운전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.

연말연시 음주운전 특별단속 강화

연말연시-음주운전-단속강화-악사음주 단속 예시 – 출처 : 경북경찰청

연말연시를 맞아 제주, 경북 등 전국적으로 음주운전 단속이 강화되고 있다.

제주 서귀포경찰서는 12월부터 내년 1월까지 음주운전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. 단속은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합동단속을 벌일 예정이다.

경북경찰청은 지난 한 달간 진행된 특별 단속에서 455건의 음주운전을 적발하며 주간시간대 음주 단속 건수는 전체의 12%를 차지했다.

이러한 노력으로 경북 지역의 음주운전 교통사고 건수는 전년 대비 26% 감소했으며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망자는 한 명도 발생하지 않았다.

AXA손보 관계자는 “음주운전은 예방 가능한 범죄로, 안전한 도로교통 문화를 만들기 위해 국가적 대응과 신기술 도입이 병행되어야 한다”고 강조했다.

오훈 서귀포경찰서장은 “도로 위 안전을 위해 음주운전은 절대 용납될 수 없다”며 시민들에게 과도한 음주를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.

0 0
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.

댓글목록0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전체 350 건 - 1 페이지
번호
제목
글쓴이
게시판 전체검색